상테크의 경우 작년을 한때 떠들석하게 만든 티메프 사태로 인해 상품권을 주로 구매하는 경로였던 티몬과 위메프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없게되면서 상테크는 이제 사라질것만 같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해당 사건이 있은 뒤 한동안 상테크를 중단했었습니다. 그런데 한동안 잠잠했던 상품권 구매 경로가 최근에 G마켓, 옥션을 중심으로 살아나고 있는것을 알게 되었고 다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상품권 구매처에서의 구매한도와 환급처에서의 환급 한도가 티메프 사태 이후 축소되면서 예전만큼의 규모로 진행을 할 수는 없지만 간단하게 부수입을 얻을 수 있기에 안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1. 상테크란?
상테크는 상품권을 각종 혜택이 있는 카드로 구매하여 카드사로부터 혜택을 받아 부수입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구매한 상품권은 앞으로 소개할 경로들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받고 현금으로 환급을 받습니다. 환급을 받을때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상품권을 구매할때 최대한 저렴하게 상품권을 구매하는게 상테크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2. 상테크로 얻을 수 있는 부수입
상테크로 얻을 수 있는 부수입은 아래와 같이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
- 포인트 적립
- 기타 혜택 (전월 실적 충족)
최근에는 상품권 구매한도가 낮아지고 카드사에서도 상테크를 막기위해 상테크가 가능한 카드들을 단종시키고 있기 때문에 위에 나열한 혜택들을 모두 누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혜택들 중 자신에게 필요한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 후 이에 맞춰서 상테크를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각 혜택별로 특징과 상테크 가능한 카드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1 상테크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의 경우 상테크에 대한 규제가 많이 없었을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던 혜택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권을 구매하여 환급 수수료로 인한 손해가 없다면 공짜로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이를 통해서 여행을 떠날수 있는것입니다. 특히나 마일리지를 통한 항공권 구매의 경우 비즈니스 클래스 이상에서 효율이 좋기 때문에 상테크로 알뜰하게 마일리지를 모아서 평소에 비싸서 타기 어려운 비즈니스 클래스를 타고자 하는분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상품권 구매한도도 축소되고 마일리지 항공권 예약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예전보다 인기는 떨어진 상태입니다.
상품권 구매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삼성앤마일리지 (삼성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 – 1000원 당 1마일리지
- 신한에어원 (신한카드 Air One) – 1000원 당 1마일리지
- SKYPASS 롯데 아멕스 – 1000원 당 1마일리지
- SKYPASS 롯데 플래티넘 체크카드 – 1500원 당 1마일리지
위 카드들 이외에도 몇가지 카드들이 더 있지만 해당 카드들은 연회비가 높아서 일단 제외하고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 위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카드들중 SKYPASS 롯데 플래티넘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다른 카드들에 비해 마일리지 혜택이 적지만 (신용카드 : 1000원 당 1마일리지, 체크카드 : 1500원 당 1마일리지)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 별로 상품권 구매한도를 100만원으로 제한했고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상품권 구매한도가 없기 때문에 상품권 구매를 최대한 많이 하기 위해서는 체크카드가 필요하여 발급 받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상품권 구매 경로가 줄어 해당 카드의 활용도가 줄어든 상태입니다.
2.2 상테크 포인트 적립
포인트 적립 혜택의 경우에는 마일리지는 필요 없지만 상테크로 부수입을 얻고 싶은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상품권을 구매하고 환급받는것만해도 한달에 일정한 부수입을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품권 구매한 금액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카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드들의 경우에는 마일리지 적립 카드들에 비해 더 빠르게 단종되고 있고 가끔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카드가 나오더라도 적립률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 롯데 VEEX2 – 2% 적립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 [단종]신한 Hi-Point – 최대 2% 적립 (전월 실적 150만원 이상)
- GOAT BC – 1.5% (전월 실적 없음)
신용카드 별로 100만원까지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2% 포인트 적립이면 한달에 카드별로 최대 약 2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3 상테크 기타 혜택
기타 혜택의 경우에는 위 두가지 방법과는 조금 다릅니다. 일정 금액의 전월 실적을 충족하면 특정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사용하는것입니다. 상품권 구매 금액도 전월실적 산정에 반영되는 카드를 찾아서 이를 통해 상품권을 구매합니다.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은 통신비 할인, 주유비 할인 등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아래 카드들을 활용하여 통신비 할인과 주유비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자신의 소비 패턴과 잘 맞는 카드를 찾게되면 포인트 적립을 통한 혜택보다 더 큰 혜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KIA Members 경차 전용카드 – 주유비 할인
- [단종] 하이마트 Mobile – 현대카드 M Edition3(통신할인형) – 통신비 할인
하지만 이러한 카드들도 최근 빠르게 단종되고 있는 추세이니 필요하신분들은 빠르게 발급 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상테크가 무엇인지에 대한 소개와 상테크로 얻을 수 있는 부수입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환급 수수료에 의한 손해없이 상테크를 진행하기 위해서 제가 활용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핑백: 상테크 마일리지 카드 - 상테크에 적합한 카드들을 알아보자